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헌혈견에 대하여 아시나요? <공혈견/헌혈견의 차이 및 헌혈견 프로그램에 대하여>

반려생활 PICK

by 반려생활 2023. 1. 11. 06:00

본문

안녕하세요! 큰개 호가, 작은개 호수와 함께 하는 에디터 호가랑호수랑입니다 :)

 

헌혈견이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? 그렇다면 공혈견은 들어보셨나요?

서울대 동물병원 정기 헌혈견인 호가가 공혈견과 헌혈견, 그리고 헌혈견 프로그램에 대해 알려드려고 해요.

 

https://www.instagram.com/hoga_and_hosu

 

저희 호가는 헌혈견입니다. 사람처럼 자발적으로 헌혈에 참여하는 반려견을 헌혈견이라고 해요.

물론 반려견이 헌혈을 직접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, 다른 반려견도 살릴 수 있을뿐더러 헌혈견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헌혈견에게도 분명 이점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. 이제부터 천천히 설명해드릴게요!

 


 

우리 아이에게 언젠가 필요할지도 모를 수혈
공혈견, 헌혈견의 존재

 

우선은 여러분들께서 공혈견 실태와, 공혈견 그리고 헌혈견에 대해 용어를 바르게 알아주시는 것도 굉장히 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해요! 공혈견, 헌혈견 용어가 헷갈릴 수 있어서 간혹 헌혈견 아이들을 보고 공혈견이라고 하시더라고요.

 

공혈 供血(이바지할 공, 피 혈) : 다치거나 병든 개들에게 수혈용 혈액을 공급하는 일

헌혈 獻血(바칠 헌, 피 혈) : 다른이에게 수혈할 수 있도록 자기 혈액을 무료로 제공하는 일

 


 

자발성이 있느냐의 차이로 구분하시면 쉬울 것 같아요. 호가같은 헌혈견은 반려견으로 보호자와 함께 헌혈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고, 공혈견은 채혈을 위해 사는 개들이에요.

공혈견은 각 대학병원이나 동물병원에서 직접 관리하며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나, 대부분은 공혈견을 관리하는 업체에서 제공이 되고, 이 경우에는 환경이 아주아주 좋지 않아요. 개농장과 같은 뜬장에서 건강 관리는 커녕 채혈 후 피가 다시 생성되는 기간도 지키지 않고 무분별하게 진행한다고 알려져 있거든요.

 

우리나라는 소형견 위주의 반려문화때문에 여러 대학병원에서 오래 전부터 헌혈견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했으나, 그때에는 지원자가 별로 없어서 여러 병원 중 서울대학교 동물병원의 헌혈결 프로그램만 유지가 되고 있었어요. 서울대 동물병원에도 공혈견 친구들이 존재하긴 하지만 병원 선생님들께서 직접 관리하며, 현재는 많은 헌혈견 친구들 덕분에 기존의 공혈견이 모두 은퇴하여 입양을 기다리고 있다고 해요 :)

 


 

서울대학교동물병원의 헌혈견프로그램
헌혈견이 알려주는 헌혈 조건과 방법, 그리고 혜택

https://www.instagram.com/hoga_and_hosu

 

 

반려견 헌혈은 만 2~7세의 몸무게 25kg 이상의 아이들이 가능해요. 정기적인 예방접종, 심장사상충 예방을 하는 건강한 아이들이라면 견종은 상관 없이 자격이 주어집니다.

기본적으로 예방접종 등 건강관리가 잘 되어있는 반려견이 헌혈 지원시 헌혈 전 기본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. 이 때 정확한 건강상태 확인을 위해 8-10시간 금식을 진행해주셔야해요. 저희 호가가 헌혈을 진행하고 있는 이유 중 가장 큰 점은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에요. 아시다시피 건강검진도 그렇고, 혈액검사조차 검사 종류가 다양하게 있는데, 헌혈시에는 건강한 혈액을 판단하기 위해 진행되는 건강검진이라 정말 많은 부분을 검사하게 되거든요.

 

 

https://www.instagram.com/hoga_and_hosu

 

서울대 동물병원 헌혈견 프로그램에 참여해주는 고마운 헌혈견들에게 주어지는 혜택을 알려드릴게요.

제일 먼저, 헌혈 전 건강 상태 확인을 위해 진행되는 건강검진이 가장 큰 혜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40만원 상당의 혈액검사를 비롯해 요침검사, 분변검사, 항체가 검사, 심장사상충 검사, 바베시아 검사, 기본검진)이 무료로 진행되며, 건강 상태 확인 후 헌혈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경우, 헌혈 후 회복을 위한 수액 처방(정맥수액/피하수액/자가급여 중 택1)과 일주일치 철분제, 어반비스트 풉백, 영양식 캔, 그리고 헌혈증이 제공된답니다.

추가로 정기헌혈견의 경우에는 헌혈견 스카프(최초 1회 제공)와 구충제(하트가드 3회분/ 넥스가드 스펙트라 1회분 중 택1)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헌혈증의 경우 해당 헌혈견이 나중에 서울대동물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때 수혈이 필요한 상황에 처하면 기증했던만큼 무상으로 혈액을 받을 수 있어요. 사람 헌혈증과 비슷한 효력을 가지고 있답니다.

 

https://www.instagram.com/hoga_and_hosu

 

 

https://www.instagram.com/hoga_and_hosu

 

호가가 헌혈을 진행하는 모습이에요. 건강한 혈액을 채취하기 위해 목에서 채혈을 진행해요. 다리에서 채혈한 혈액보다 목에서 채혈한 혈액이 조금 더 신선해서 보관 기한도 길고 환견에게도 더 좋은 효과를 줄 수 있다더라고요. 목에서 채혈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목부분에 삭모를 해야합니다. 호가는 단모라 삭모를 한 티가 많이 나지만 영광의 흔적이라고 생각하기로 했어요! ㅎㅎ 2달정도면 원래대로 털이 자라더라구요.
헌혈견은 헌혈견의 건강회복을 위해 최소 6개월 이상 간격으로 헌혈을 진행하길 권장하고 있어요. 그 사이에 건강관리를 꾸준히 해주는 것도 중요하겠죠? 

 

https://www.instagram.com/hoga_and_hosu

 

 

또한 병원을 극도로 무서워해 불안감이 진정되지않거나 공격성을 보이는 아이들은 헌혈 진행이 어렵습니다. 헌혈견 담당 선생님들께서도 판단하시어 무리해서 채혈을 진행하지 않아요. 무엇보다도 반려견을 위해 보호자가 직접 판단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. 꼭 아이를 먼저 생각해주세요.

호가는 서울대동물병원 헌혈 담당 선생님들을 너무 좋아해서 1년에 1-2번 가는데도 기억하고 먼저 뛰어 들어가려고 할 정도에요. 그래서 기존에 호가처럼 헌혈을 잘 하는 정기 헌혈견 친구들이 있기 때문에 서울대동물병원 헌혈견 프로그램은 대기 시간이 조금 긴 편이기도 해요!

 

https://www.instagram.com/hoga_and_hosu

 

대형견 한마리가 헌혈을 진행하면, 최대 소형견 4마리를 살릴 수 있다고 합니다.

건강한 대형견만 할 수 있는 강아지 헌혈! 여러분의 작고 소중한 개를 저희들의 크고 소중한 개가 살릴 수 있어요. 그러니 큰개도 예뻐해주세요. 세상 모든 아이들은 소중한 존재입니다🧡

 

불과 1~2년 사이에 유행을 타며 많이 알려진 헌혈견, 그리고 공혈견의 존재. 4년 전 호가가 헌혈을 시작할 때에는 호가를 보고 공혈견이라고 하는 분이 많았어요.
공혈견은 없어져야 할 존재입니다. 이 글을 읽어주신 보호자님들께서는 꼭 명칭 구분 잘 해주시면 감사할 것 같아요! 그리고 헌혈에 참여하는 헌혈견 친구들에게 응원을 더해주세요!

 


🔅 자격 조건

      만 2~7세, 몸무게 25kg 이상, 정기적인 예방접종, 심장사상충 예방 진행

 

🔅 서울대 동물병원 헌혈견 프로그램 혜택

      - 사전 건강검진(혈액검사 40만원 상당, 요침검사, 분변검사,

        항체가 검사, 심장사상충 검사, 바베시아 검사, 기본검진)

      - 후처치 수액 처방(정맥수액/피하수액/자가급여 중 택1),

        일주일치 철분제, 풉백, 영양식 캔, 헌혈증

      - 정기헌혈견의 경우 구충제, 헌혈 스카프, 헌혈증

 

 

저희 호가는 서울대동물병원 정기헌혈견으로 타 병원의 헌혈 프로그램과 자격 및 혜택이 상이할 수 있다는 점 참고바랍니다!

그럼, 다음에도 더 알찬 정보들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:)

 

 

[저작권자 ⓒ반려생활,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]

반응형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